Weight Loss2017. 12. 22. 08:06

[운동팁]다이어트 보조제 이야기: 팻버너 CLA

[운동팁]다이어트 보충제 이야기: 팻버너 CLA[운동팁]다이어트 보충제 이야기: 팻버너 CLA

 

다이어트 보조제로 많이 알아져있는 CLA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CLA는 Conjugated Linoleic Acid의 약자로서 정확한 의미는 아니지만 다중결합된 리놀레산이라고 해석하면 될까요.. 리롤레산은 2중 결합을 갖는 불포화 지방산이라고 합니다.

 아무튼 너무 복잡한 얘기는 뒤로하고 CLA가 다이어트에 어떤 영양을 주는지 보겠습니다.

1. 다이어트 제품에서 말하는 CLA의 효과

CLA는 대표적인 팻버너(Fat burner)중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더불어 염증, 포도당 및 지질 대사 등과 관련된 분자 신호 수용체 계열(Molecular Signalling Receptor Family)에 영향을 주는 건강 증진 인자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 정말로 CLA가 어떤 효과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2. 과학적 근거(Scientific Evidence)로 따져본 CLA의 효과

1)Body Composition에 영향을 주는 Body Fat Mass와 Body Lean Mass에 대해 보면,

Conjugated Linoleic Acid and Obesity라는 Article에 따르면, CLA와 연관된 몸무게, 몸구성, 체중증감 등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CLA가 사람의 체중(지방)에 관해 특이할 만큼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없다.. 라고 하네요.

그러나 조금 희망적인 연구도 있는데요.

Effect of conjugated linoleic acid supplementation on weight loss and body fat composition in a Chinese population이란 연구에 따르면, (같은 동양인이라 더 믿음직한 연구죠..)
12주간 1.7 g의 CLA를 섭취한 그룹에서 0.69 kg의 몸무게 감소가 있었다는 희망적인 결과로 여성에게 더 효과적이다라는 문구도 있습니다.

Conjugated Linoleic Acid Reduces Body Fat Mass in Overweight and Obese Humans라는 연구에서는,
3.4 g의 CLA를 12주간 섭취한 그룹에서 1.73 kg의 체지방감소와 1.26 kg의 Lean mass 증가를 나타냈는데, 아쉽게도 개인편차가 심해서 일반적인 결과를 도출하기는 제한이 있다고 하네요.

대부분의 CLA와 지방감소에 대한 연구를 보면 약간의 효과는 있는 것으로 나오는데,
그 결과가 미약하거나 균일하지 못해서 '정확히 효과가 있다'라고는 하기 어렵습니다.

2)그 밖의 효과에 대해서..(염증, 지질 및 포도당 대사 등)

그 밖에 효과에 대해서는 모든 연구 결과가 효과가 있다고 말하기 어렵다 or 증거가 불충분하다 입니다.

사실 CLA에 대한 연구가 계속 진행 중이고, 동물실험이나 세포실험 등을 통해서
메카니즘이 밝혀지면서 예상되는 효과에 따른 다이어트 보조제, 건강 보조제가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간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보시는 바와 같이 아직까진 확실히 효과의 유무에 대해서 말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인 것 같습니다.

인간에 대한 연구가 동물이나 세포실험과 다르게 통제할 수 있는 부분이 제한되기 때문이겠죠.
인간도 동물이고, 세포단위가 모여 만들어진 것이라 본다면, 그 효과가 어느 정도 있을 것이라 생각은 됩니다.

아무튼 CLA도 운동과 함께라면 더 효과적이겠죠!

[운동팁]다이어트 보충제 이야기: 팻버너 CLA[운동팁]다이어트 보충제 이야기: 팻버너 CLA

2017/12/21 - [운동정보] - [운동팁]다이어트의 진실: 부위별 살 빼는 운동

2017/12/20 - [운동정보] - [운동팁]다이어트 보조제의 진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Garcinia Cambogia)

 

Posted by 태양아빠